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CCTV 주변기기 (용어정리)

관리자 2016.11.08 21:40 조회 수 : 66

* Quad Splitter(4화면분할기)

4개의 개별영상을 입력받아 1개의 화면에 4분할해서 동시감시하는 장비이며,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컬러,흑백전용과 컬러와 흑백이 가능한 제품등이 있다.1개의 화면에 최대 4개까지 화면이 분할되기 때문에 17"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모니터 화면이 너무 작으면 제대로 영상을 감시하기 어렵다.) 단점으로는 화면에 보고있는 상태로만 녹화가 된다. 즉, 4분할 상태에서 녹화하고, 다시 재생하였을때 1개의 확대화면으로는 볼수 없다.중소형SYSTEM에 적합한 기기이다.

* 영상배분기(DISTRIBUTER)

카메라 영상을 복수의 모니터에서 감시할 경우에 영상신호를 모니터 수량에 맞게 나누어 주는 장치

* 멀티플렉서 (Multiplexer)

멀티플렉서(Multiplexer) 멀티플렉서(MUX)는 디지탈통신의 다중화장치인 Multiplexer의 약자로 복수회로의 입력신호 중에서 선택제어 신호에 의해 어느 하나의 입력신호를 선택하여 출력회로에 실어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데이터 선택 논리회로이다. MUX는 다수의 호스트컴퓨터 또는 단말기에서 작성된 데이터를 하나의 통신회선을 이용, 전송할 수 있게 해주는 회로장비로 회선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최근 이용이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다.통상 MUX는 STDM(통계적 시분할방식)기법이나 TDM(시분할방식)기법을 채택, 통신채널을 공유토록 하는데 대부분 모뎀(디지탈신호를 아날로그신호로,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탈신호로 변·복조하는 장치)과 단말기 사이에 설치·운용된다.

CCTV주변기기로 8채널,16채널의 제품이 있으며 기능으로는 다중녹화 및 다양한 display모드를 설정하여 화면분할을 최대 8화면~16화면으로 다중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 쿼드(4화면분할기)

4개의 개별영상을 입려받아 1 개의 화면에 4분할해서 동시감시하는 장비이며,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컬러,흑백전용과 컬러와 흑백이 가능한 제품등이 있다.1개의 화면에 최대 4개까지 화면이 분할되기 때문에 17"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모니터 화면이 너무 작으면 제대로 영상을 감시하기 어렵다.) 단점으로는 화면에 보고있는 상태로만 녹화가된다.즉 4분할 상태에서 녹화하고 다시 재생하였을때 1개의 확대화면으로는 볼 수 없다. 모니터에 자체적으로 화면분할 기능을 갖고 있는 제품도 있다. 중소형SYSTEM에 적합한 기기이다.(카메라 2~ 4대의 경우)

* 프레임스위처

다수의 카메라 영상을 1화면씩 순차적으로 전환하여 최대 8대에서 16대까지 카메라 영상을 하나의 VCR에 녹화할수 있도록 하는 기기이다. MONITOR상에는 1개의 고정화면 또는 순차적으로 화면이 변화하여도 VTR 녹화는 8개 모두 동시에 녹화된다.(쿼드의 단점을 극복) 영상은 1/24초를 1FRAME으로 구성하고 VTR에 녹화하는데 이 VTR 녹화시간인 1/24초를 다시 8~16등분(카메라의 댓수만큼)하여 1~16개의 영상을 개별녹화시킨다.(따라서 녹화된 영상은 리얼타임영상(1초에 24프레임)이 아니며 구분동작으로 녹화된 영상이다.) 재생은 다시 FRAME SWITCHER를 통하여 보고자하는 1개의 화면만 재생한다. 단 4분할은 되지않으며 재생은 반드시 FRAME SWITCHER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중소형SYSTEM에 적합하다.

* 오토셀렉터(AUTO SELECTOR)

최대 12개까지 영상입력을 받아 1개의 MONITOR에 순차적으로 나타내며 1개의 고정화면으로도 볼수있다. 순차시간은 1~ 6초까지 조정가능, 단점으로는 1번영상을 다시보기 위해서는 일정시간이 경과해야 하므로 감시의 효과가 떨어진다. MONITOR상에 시간,문자발생불가.

오토시퀀셜 스위처(혹은 오토 스위처)라는 명칭이 보다 정확한 명칭이다.

* 코덱 (Codec: Coder/Decoder )

통신공학에서 Codec(coder/decoder)이라는 용어는 데이터 변환을 수행하는 집적회로나 칩과 관련하여 사용된다.Codec의 형태는 아날로그-디지털 변환이나 디지털-아날로그 변환기능이 하나의 칩 내에 결합되어 있다. 이러한 종류의 장비중 개인용이나 업무용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장비는 모뎀이다.

* VDA(영상분배기)

1대의 카메라 영상신호를 다수의 영상 모니터에 공급하는 장비

* Bracket(브라켓)

카메라를 천정에 매달든지 벽면이나 기둥에 설치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고정대

* BNC코넥터

BNC코넥터는 동축케이블을 MAU에 연결하는 커넥터이며, BNC는 Byinet Neil Concelamn의 약어로서 거의 모든 cctv와 방송용장비에서 동축케이블에 영상신호를 전송하는 기본적인 코넥터로 사용되고 있다.

* DVD(Digital Video Disc)

DVD(Digital Video Disc)는 기존의 CD의 저장용량을 개선해서 일반 CD크기의 디스크 1장에 기존 CD의 7배인 4.7기가바이트의 정보를 담을수 있는 차세대 기록매체를 말한다. DVD는 초창기에 MPEG2 표준에 따라 고화질·고음질의 영화를 한 장의 작은 디스크에 담음으로써 비디오 CD보다 월등한 성능을 가지도록 한차원 높은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비디오 디스크(Digital Video Disc)의 의미로 알려졌었지만, 현재는 다매체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다기능 디스크(Digital Versatile Disc)의 의미로 통용되고 있다.

* Demodulation(복조)

공간을 전파해 온 피변조를 그대로 증폭해서 스피커에 가하면 소리나 음악 등을 들을 수 없다. 따라서 음성신호나 디지털 신호를 얻기 위해서는 수신한 피변조파로부터 본래의 신호파를 꺼내는 조작을 해야 한다. 이 같은 조작을 복조라고 한다. 복조 방식에도 변조와 마찬가지로 AM, FM, PM 등이 있다.

* Modulation(변조)

차량번호판이나 음성신호를 직접전파로 공중에 방사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음성신호나 차량번호의 디지털신호보다 주파수가 높고 공중에 방사하는데 적합한 전기적 신호에 음성신호나 디지털 신호를 어떤 신호로 운반한다는 의미에서 반송파라고 하며, 전송하고 싶은 신호를 전기진동으로 바꾼것을 신호파라고 한다. 신호파에서 변조를 받고 공중에 방사된 반송파를 피변조파(Modulated Wave)라고 한다.

* 모션디텍션(Motion Detection)

야간 또는 사람의 왕래가 빈번하지 않는 지역에서 물체가 움직이는 것만을 녹화하게 하는 장비로 메모리에 일시 저장된 영상신호를 전단계 화면과 비교하여 변화된 부분이 어느선 이상 발생했을때만 저장하도록 명령을 수행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HDD(Hard Disk Drive)

HDD(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컴퓨터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로서 하드디스크 작동장치라고도 한다.

컴퓨터 보조기억장치는 오디오용 기록·재생장치와 궤를 같이하고 있다. 마그네틱 테이프 소리를 녹음·재생시켜주는 카세트 테이프 리코더와 유사한 컴퓨터 보조기억장치가 마그네틱 테이프 드라이브라면 음반과 음반에 소리를 녹음·재생시켜주는 픽업장치를 가진 턴테이블과 유사한 형태가 HDD이다.HDD가 오디오용 턴테이블과 다른 점은 음반에 해당하는 하드디스크에 자성 코팅이 돼있어 저장된 정보의 판독뿐 아니라 기록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 RF Module

RF모듈이란 통신기기의 송수신 고주파 회로부를 하나로 집적한 것으로, 모든 무선 통신기기는 음성신호 주파수를 멀리 보낼수 있도록 고주파화 한 후 이를 안테나로 받아 다시 원래의 주파수로 낮추는 역할을 하는 고주파(RF)부와 고주파 신호를 정확하게 재생할 수 있게 해주는 베이스밴드부, 로직부 등 크게 3개 부분으로 구성돼 있는데 RF모듈은 바로 고주파부를 하나의 모듈로 구성, 상품화한 것을 말한다. RF모듈은 통신기기 시장에서는 최근에야 유망사업으로 급부상하고 있지만 가전부문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상품화돼 왔다. TV나 VCR, 위성방송 수신용튜너 등은 바로 RF모듈의 독립 상품명이다.통신단말기중 RF모듈을 채용하는 제품은 현재 900MHz 무선전화기에서 본격화되고 있으나 앞으로는 휴대폰, 개인휴대통신(PCS)용 단말기 등으로 점차 확산될 것으로 예상돼 RF모듈이 독자적인 사업영역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 System Controller(Transmitter)

중앙관제실등에 설치되어 원격지에 떨어져 있는 카메라 단말부의 동작을 제어하는 원격제어수신기(Receiver)에 제어 데이타 신호를 전송하는 기기로 Main Controller이다.

* UPS(Uninterruptible Power Supply)

정전일 경우에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장치.일반적으로 UPS는 정전 후에도 몇 분동안 컴퓨터를 작동시킴으로써 RAM에 있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하며, 이로써 컴퓨터를 정상적으로 종료시킨다